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Baseline Profile), 아날로그 디바이스 DSP에 탑재

MPEG-H 오디오 표준 개발을 주도한 프라운호퍼 IIS 오늘 아날로그 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자사의 디지털 신호처리기(DSP) ADSP-215xx 시리즈에 신규 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을 지원하는 인증 디코더를 탑재한다고 밝혔습니다.

고성능 아날로그, 복합신호 및 DSP 집적회로(IC)의 설계, 생산,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AV 리시버, 사운드바, 스피커, 헤드폰 등의 신호 처리 부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 디코딩 기능 탑재로 인해 아날로그 디바이스 오디오 DSP ADSP-215xx 시리즈는 프리미엄 홈시어터 시스템이나 사운드바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 몰입형맞춤형 오디오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VB 수브라만얌(TVB Subrahmanyam) 아날로그 디바이스 전략마케팅 부장은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지난 2017년 업계 최초로 사운드바와 AV 리시버 부품인 오디오 DSP에 MPEG-H 오디오 디코더를 탑재했다. 이번에 최적화된 코딩 툴을 갖춘 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을 탑재함으로써 시장의 니즈를 반영하고 차세대 오디오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차세대 방송, 스트리밍, 고음질 음원 재생에 최적화된 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은 실감나는 몰입형 경험을 비롯하여 사용자 상호작용성, 접근성 등 시장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다양한 차세대 오디오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MPEG-H 3D 오디오 저복잡도 프로파일(Low Complexity Profile)의 서브셋(subset)이기도 한 베이스라인 프로파일은 기존 프로파일이 탑재된 기기와의 호환성을 지원하는 한편, 구현 및 시험 노력을 현저하게 절감시켜 줍니다.

이미 프라운호퍼의 MPEG-H 오디오 시스템 인증 프로그램에 따라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는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이번 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디코더 구현 역시 시험 인증을 받을 계획입니다. 인증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할 경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탑재 과정을 보장하는 인증마크를 획득하게 됩니다.

버나드 그릴(Bernhard Grill) 프라운호퍼 IIS 이사는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DSP는 주요 OEM사의 프리미엄 사운드바 및 AR리시버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이다.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MPEG-H 3D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는 제품을 최초로 선보인 기업들 중 하나였다. 이번에 MPEG-H 3D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을 탑재한 제품을 출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MPEG-H 오디오 소개

프라운호퍼 IIS가 주도적으로 개발한 MPEG-H는 UHD 방송 및 스트리밍을 위한 최첨단 오디오 기술로 몰입형 사운드를 구현하고 사용자의 선호에 따른 맞춤형 오디오 설정을 지원합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ATSC 3.0 표준에 따라 모든 방송사에서 MPEG-H를 도입했으며, 중국과 브라질의 경우 향후 도입예정인 방송 표준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MPEG-H 오디오는 몰입형 음원 스트리밍 기술인 360 리얼리티 오디오(360 Reality Audio)의 배포 포맷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프라운호퍼는 다양한 CPU, SoC, DSP 플랫폼에 대한 MPEG-H 소프트웨어 구현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기술은 오늘날 TV, 프리미엄 사운드바, 고급 스마트 스피커 등 각종 기기에 널리 탑재되어 있습니다.

프라운호퍼 IIS 소개

프라운호퍼 IIS 오디오 및 미디어 기술 사업부는 지난 30여년간 음향 및 영화 제작 분야의 국제 표준 기술 개발을 선도해왔습니다. 사업부는 MP3 개발, AAC 및 디지털시네마 테스트 플랜 공동개발을 필두로 대다수의 소비자 기기, 컴퓨터 및 휴대폰에 기술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MPEG-H 오디오, xHE-AAC, EVS, LC3/LC3plus, 심포리아(Symphoria), 소마닉(Sonamic), 어피어(upHear) 등 각종 첨단 미디어 기술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프라운호퍼 IIS는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Header image: Analog Devices

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Deutsch English 汉语

우리를 따라 오세요

Twitter – Fraunhofer I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