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 발전에 필수적인 무료 디지털 라디오 기반 교육

DRM(Digital Radio Mondiale) 기반 원격교육은 세계 오지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접근성이 높고 부담 가능한 교육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방안입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무엇일까요? 유엔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빈곤 퇴치, 건강과 웰빙, 성평등, 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 등 17개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이들 목표가 가진 공통점은 바로 기초 수준의 교육 없이는 실현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개인,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교육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곳이 많습니다. 특히 오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접근성이 높고 부담 가능한 교육을 제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DRM(Digital Radio Mondiale) 기반 라디오스쿨링(RadioSchooling) 방송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제시합니다.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원격교육

라디오는 높은 접근성, 사용 편리성, 무료 방송이라는 특징 덕분에 오랫동안 교육용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라디오 기반 교육이 물리적으로 떨어진 곳에 있는 교사의 목소리를 송출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술발전에 힘입어 과거와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프라운호퍼 IIS는 DRM(Digital Radio Mondiale)을 위한 각종 기술 및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DRM 디지털 라디오 표준은 단순한 음성 강의 송출을 넘어 최신 세대 xHE-AAC 코덱을 기반으로 고음질 오디오를 지원하고 고급 텍스트 응용기술 표준인 저널라인(Journaline)을 사용하여 고급 텍스트 및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디지털 라디오 DRM은 라디오스쿨링에 있어서 교사, 교재, 개인 도서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AM 대역에서 DRM을 사용할 경우, 수업이나 교육 콘텐츠를 광범위한 지역(도시 및 농어촌)에 걸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명확한 음성 신호와 최신 교육 콘텐츠 내용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생방송 수업 청취 시, 또는 수업 종료 후 언제라도 복습을 위해 단순한 메뉴를 조작하여 교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교재의 인터랙티브 기능은 DRM 수신기의 캐시 데이터와 함께 사용 시 특히 효과적입니다.

DRM 교육방송 설정 방법

우선 교육기관과 교사는 오디오 수업 콘텐츠와 교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교재 콘텐츠는 출판 및 온라인 게시용 자료로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DAB∙DRM 디지털 라디오 시스템용 데이터 응용프로그램인 Journaline에서 사용하는 XML 텍스트 포맷으로 변환시켜 주기만 하면 됩니다. 교과별 핵심 학습자료 외에도 질문과 답변, 퀴즈, 학생 질문 다시듣기 등의 기능을 통해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학생들에게 오디오 수업을 전송하기 위해 저전력 FM 지역 라디오 방송이나 광범위한 전송이 가능한 단파 방송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신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개인용 DRM 수신기를 지급하거나, 학교에서는 (비교적 가격이 높은) 대형 스크린 장비를 사용하여 교재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보다 비용효율적인 방법으로 DRM 신호를 수신 및 디코딩하는 소형 SDR 동글이 탑재된 표준형 태블릿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경우 STARWAVES DRM SoftRadio 안드로이드 앱 등을 통해 접근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효율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대안으로 반 전체 학생들, 각 가정, 커뮤니티 센터에 DMR 라디오스쿨링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신기 제조사들은 라디오 수업의 접근성을 높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와이파이 핫스팟과 프라운호퍼의 DRM MultimediaPlayer 라디오 앱 기반 웹서버가 탑재된 DRM 수신기를 개발했습니다. DRM 수신기는 창문 근처에서 작동 시 최적의 수신 음질을 구현하며, 한 장소에 있는 여러 명의 학생들이 웹브라우저가 지원되는 개인용 기기를 사용하여 수신기에서 제공되는 로컬 와이파이 신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 가능한 기기로는 보급형 폰 및 태블릿, 칠판용 스마트TV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라디오 교육방송 수신을 위한 쉽고 다양한 방법은 학교가 멀리 떨어져 통학이 어렵고 각기 다른 경제적 상황에 놓인 학생들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기술적 정보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Deutsch English 汉语

우리를 따라 오세요

Twitter – Fraunhofer I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