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운호퍼 IIS는 RCD 불릿(RCD Bullitt)과 스카일로(Skylo), HMD와 손잡고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5)에서 초저비트율 음성 코덱을 활용한 혁신적인 비지상 통신망(NTN) 기술을 공동 시연합니다.
기존의 음성 코덱은 지상망 기반 4G/5G 음성 서비스에 적합하지만, 양질의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최소 13 kbit/s 이상의 비트율을 필요로 합니다. 프라운호퍼는 AI 기반 혁신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음성 코덱을 개발하여 필요 비트율을 대폭 낮추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위성 및 모바일 통신 사업자들은 지상망 통화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품질의 NTN 음성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만프레드 루츠키(Manfred Lutzky) 프라운호퍼 IIS 통신오디오부서 총괄은 “위성 연결은 머지않아 휴대폰 및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표준 기능으로 자리 잡게 되고, 음성 서비스는 핵심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프라운호퍼는 수십 년간 오디오 및 음성 코덱을 개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위성 기반 NTN 음성 메시징과 통화를 지원하는 차세대 AI 기반 음성 코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프라운호퍼 IIS는 2025년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의 프라운호퍼 부스(#CS64)와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되는 새틀라이트쇼(Satellite Show)에서 불릿, 스카일로, HMD와 함께 NTN 음성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시연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RCD 불릿의 링크드인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